엠바카데로, AnyDAC 인수후 FireDAC으로 공개

FireDAC엠바카데로에서 Delphi, C++Builder를 위한 새로운 데이테베이스 연결 아키텍처, FireDAC을 발표했습니다. 기존의 dbExpress, ADO 외에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연결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FireDAC Multi-Device Data Access Library

FireDAC은 Oracle, SQL Server, DB2, MySQL, Informix, InterBase,Firebird, SQLite, PostgreSQL, SQL Anywhere, Advantage DB, Access 등 아주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하고 델파이/C++빌더 외에도 라자루스까지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 연결 컴포넌트 라이브러리입니다.

기존에 Delphi, C++Builder, RAD Studio XE3의 엔터프라이즈 이상 라이선스를 보유하신 분은 지금 바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FireDAC for Delphi, C++Builder and RAD Studio XE3 Ent/Ult/Arch

FireDAC은 현재 델파이/C++빌더에서 오랫동안 기본 데이터베이스 연결 아키텍처로 사용해왔던 dbExpress를 대체할 수 있으며, 단방향만을 고집해온 dbExpress와는 달리 양방향을 지원하므로, BDE 기반 코드를 아직 유지하고 있는 기업들이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FireDAC components

사실 이 FireDAC은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고, 한달 전인 2013년 2월초에 엠바카데로가 서드파티 컴포넌트 AnyDAC을 인수하여 이름을 바꿔 발표한 것입니다. (FireDAC으로 이름을 바꾼 것은 아마도 FireMonkey와 보조를 맞추기 위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Embarcadero Buys AnyDAC

AnyDAC logo

컴포넌트 라이브러리의 타이틀만 FireDAC으로 바뀌었을 뿐, 각 컴포넌트 이름등은 TADConnaction, TADQuery 등 AnyDAC일 때와 동일하고, 유닛 이름들도 전혀 바뀌지 않았습니다. 소스코드에도 아직 AnyDAC으로 명시된 부분이 적지 않군요. (발표 이후에 컴포넌트 이름을 바꾸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을 감안하면 앞으로 계속 유지할 듯 합니다)

Delphi / C++Builder / RAD Studio XE3의 프로페셔널 라이선스를 가진 분은 엠바카데로로부터 별도로 구매할 수 있으며(XE2 이하 버전에는 제공되지 않음), 신규 사용자용이 399달러, 업그레이드는 299달러이며, 2012년 가을에 출시되었던 기존의 Client/.Server Pack을 대체하게 됩니다.
프로페셔널-엔터프라이즈 사이의 새로운 옵션, C/S Pack

FireDAC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XE3 버전의 IDE에는 자동으로 컴포넌트들이 등록되며, 인수되기 전의 AnyDAC은 Delphi/C++Builder의 5 버전부터 XE3 버전까지 지원했으며 FireDAC으로 내놓은 소스코드도 거의 동일하므로, 수작업으로 이들 버전에 설치 가능합니다.

엠바카데로로 인수되기 전 AnyDAC의 1 개발자 라이선스의 가격은 399달러였으므로 인수되기 전과 후에 가격은 동일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AnyDAC에는 사이트 라이선스가 있어 1795달러에 구입할 수 있었는데 비해, 인수 후의 FireDAC에서는 개발자 라이선스밖에 없는 것은 불리한 면도 있습니다.

또, AnyDAC은 그동안 Delphi/C++Builder 외에도 Lazarus를 지원해왔었는데요. 이번 발표 버전은 Lazarus 지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만, 엠바카데로가 경쟁 제품이기도 한 Lazarus에 대한 지원을 계속 유지할지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한편, 엠바카데로가 뛰어난 제품을 인수하여 Delphi/C++Builder에 통합하는 것은 Delphi와 C++Builder의 제품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 반가운 일입니다. 기존의 dbExpress는 크로스플랫폼이라는 측면에서 뛰어나지만 BDE와 달리 단방향 데이터셋만 제공하여 불편한 점이 많았고, ADO는 VCL의 기본 컴포넌트와 코딩이 상당부분 달라 호환성에서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FireDAC은 그런 불편을 모두 해소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FireDAC(AnyDAC)은 BDE로부터 마이그레이션이 아주 쉽습니다. 특히 FireDAC Explorer 및 FireDAC Administrator 등의 툴에서 BDE 알리어스를 자동으로 임포트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FireDAC: Migrating BDE applications (깨진 링크가 있음)
AnyDAC: Migrating BDE applications

하지만 서드파티 컴포넌트들의 생태계 측면에서는 부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Delphi/C++Builder 컴포넌트 업계에는 AnyDAC 외에도 UniDAC이나 DOA 등등의 많은 서드파티 데이터베이스 연결 컴포넌트 제품들이 있는데, 그중 하나를 번들 수준의 통합이 아니라 아예 제품을 인수해버리게 되면 다른 컴포넌트 벤더들의 매출은 크게 급감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들어 서드파티 업계에서 상당히 동요하고 있는 상황인데, 앞으로 이슈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2 comments for “엠바카데로, AnyDAC 인수후 FireDAC으로 공개

  1. AnyDAC의 가장 강력한 경쟁제품인 데브아트의 UniDAC에서 고육지책으로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하는군요. 엠바카데로가 경쟁 제품을 인수해서 공짜로 뿌리고 있는 셈이니, 델파이, C++빌더 데이터베이스 연결 컴포넌트 개발사들이 모두 난리가 났을 듯.

    Devart’s High Five for Delphi Data Access Components
    http://www.devart.com/highfive/highfive-dac.html

    당장 고객 개발자는 한쪽은 컴포넌트 끼워주고 다른 쪽은 가격 덤핑하고 해서 이래저래 좋다고 할 수 있겠지만… 델파이, C++빌더 개발자들이 수십년 동안 쌓아온 귀중한 생태계가 적지 않은 타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UniDAC은 AnyDAC보다 더 유명하고 점유율도 훨씬 높았을 것으로 예측되는 제품인데, 절대 갑인 엠바카데로의 정책 때문에 울며겨자먹기 프로모션을 하고 있는 거죠. 다른 데이터베이스 연결 컴포넌트 개발사들도 더 심하면 심했지 낫지는 않을 겁니다.

    코드기어를 인수한 후 몇년간 엠바카데로는 델파이, C++빌더 생태계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일들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네요. 걱정스럽습니다.

  2. 엠바카데로에서 Delphi, C Builder를 위한 새로운 데이테베이스 연결 아키텍처, FireDAC을 발표했습니다. 기존의 dbExpress, ADO 외에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연결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