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의 EULA 변경과 관련된 소동과는 별개로, 프로페셔널에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dbExpress C/S 연결을 위한 추가 플러그인인 Client/Server Pack(이하 C/S Pack)을 내놓은 것은 아주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Client/Server and Enterprise Upgrade Packs for XE2 Professional Users
Delphi/C++/RAD Pro Users – Don't miss out on the Client/Server Packs or Enterprise Upgrades
물론 이 정책은 프로페셔널에서 C/S 연결 컴포넌트의 사용을 금지한 EULA 변경 조치와 연관된 문제였는데, 엠바카데로에서 EULA 변경을 철회 사실을 알린 후에도 이 C/S Pack에 대한 내용이 그대로 사이트에 올려져 있고 다른 공지가 올라오지 않은 걸 보면 C/S Pack은 그대로 가는 것 같습니다.
이 C/S Pack은 프로모션 적용 기준으로 델파이/C++빌더에 대해 399달러, RAD스튜디오에 대해 499달러입니다. 이 가격은 8월 말까지의 프로모션 가격이라고 되어 있는데, 9월로 넘어선 아직까지 가격은 그대로 적용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정식 가격은 499달러라는 말이 있는데, 그렇다고 해도 역시 프로-엔터 사이의 가격 차이에 비하면 여전히 많이 저렴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C/S Pack의 가격 책정은, 모든 RDBMS로의 연결을 제공하는 점을 감안하면 서드파티 DB 컴포넌트의 가격과 비교해도 경쟁력이 있는 가격이라 더욱 매력적입니다. 더욱이, dbExpress는 델파이의 비슷한 버전이라면 호환되므로, 호환성에 신경을 써야 하는 서드파티 컴포넌트에 비해 탁월한 강점이 있습니다.
만약 dbExpress로 C/S 연결을 하는 목적으로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을 고민해야 했던 개발자라면 이 C/S Pack으로 비용 면에서 많이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프로페셔널은 899달러, 엔터프라이즈는 1999달러로서 가격 차이가 1100달러나 되거든요. C/S Pack 가격이 399달러 혹은 499달러라고 할 때 반도 안되는 비용으로 C/S 연결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한국에선 XE3 발표 이후로 예정된 가격 인하 후에는 프로페셔널은 많이 인하되고 상대적으로 엔터프라이즈는 좀 적게 인하되기 때문에, 인하 이후엔 가격이 더 크게 벌어지게 됩니다. (프로페셔널은 정말 많이 인하됩니다! ^^)
따라서, dbExpress C/S 개발 기능이 필요하되, 데이터스냅을 사용하지 않으며 엔터프라이즈 이상의 추가적인 고급 IDE 기능들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프로페셔널 에디션에 C/S Pack을 추가 구매하면 비용을 많이 절감할 수 있습니다. 물론 dbExpress가 아닌 서드파티 DB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이전과 동일하게 프로페셔널만 구입하면 되겠구요.
사용하시던 인터베이스와 새로 설치한 파이어버드의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인터베이스와 파이어버드의 내부 디비 파일 포맷을 ODS라고 하는데요. 인터베이스에서 파이어버드에서 갈라지던 시점으로부터 시간이 지나 각각 버전이 올라가면서, 각각 서로 다른 ODS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