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phi/C++Builder 2010 완벽 제거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간혹 Delphi나 C++Builder를 언인스톨한 후에도 설치 정보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로컬에 남아있는 흔적(?)들을 완전히 제거할 필요가 있는데요.

(Delphi나 C++Builder의 서로 다른 버전들 사이에서는 전혀 충돌하지 않으며, 구버전과 신버전을 동일 PC에 설치하여 운영하는 데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에는 Delphi와 C++Builder의 모든 버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완전한 클린업을 해야 하는 경우는, 예를 들면 트라이얼 버전이 설치되었던 PC에서 트라이얼 버전을 언인스톨하고 정품을 설치하다가 라이선스 정보들이 서로 충돌하는 경우입니다. 트라이얼의 경우 기본적으로 아키텍트이기 때문에, 그 라이선스 정보가 남아있으면 엔터프라이즈나 프로페셔널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트라이얼이 설치된 상태에서 정품을 설치하려면, 가장 쉽고 안전한 방법은, 기존 설치된 트라이얼을 정품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시작 메뉴의 델파이 프로그램 그룹에서, “Modify, Repair, Uninstall” 항목을 클릭하여 Setup 프로그램을 띄우고, 여기에서 Upgrade를 선택하고 Next 하시면 정품의 시리얼 넘버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고 설치를 계속하면, 추가로 설치해야 할 파일들만 설치하고 정품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당연히 전체 다시 설치하는 것보다 시간도 훨씬 절약됩니다.

어쨌든 이런 방식을 모르는 상태라면, 당연히 트라이얼을 언인스톨하고 정품을 설치하려고 시도할 분들이 많을 것이구요. 그런데 그 과정에서 트라이얼의 정보가 완전히 제거가 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럴 때 단순 언인스톨이 아니라 완전한 클린업이 필요하죠.

아래의 글은 제가 로컬 PC에서 Delphi 2007을 설치 정보를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번역해서 올렸던 글입니다.
http://support.embarcadero.com/article/37667

2010 버전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1) Delphi 2010 언인스톨.
2) C:\Program Files\Embarcadero\RAD Studio\7.0 디렉토리 제거.

Windows 7 / Windows Vista 사용자:

3a) C:\ProgramData\Embarcadero\RAD Studio\7.0 디렉토리 제거.

3b) C:\ProgramData\{AB3EC276… 디렉토리 제거.
(설치했던 일자와 같은 날짜의 폴더)

3c) C:\Users\All Users\Embarcadero\RAD Studio\7.0 디렉토리 제거.

Windows XP / 2003 / 2000 사용자:

3a)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Application Data\Embarcadero\RAD Studio\7.0 디렉토리 제거.

3b) C:\Documents and Setting\All Users\Application Data\{AB3EC276… 디렉토리 제거.
(설치했던 일자와 같은 날짜의 폴더)

4) 만약 트라이얼 또는 엔터프라이즈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에서 프로페셔널 버전을 설치하고 있다면 Regedit 를 실행하여 HKEY_CURRENT_USER\Software\CodeGear\BDS\7.0 키를 제거

5) Delphi 2010 재설치.

1 comment for “Delphi/C++Builder 2010 완벽 제거하기

  1. 간혹 델파이를 삭제하고 나면 재설치 하고자 할 때 무언가 때문에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대로 지워지지 않은 경우에 그럴 수 있는데요. 그럴 땐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1) Delphi 2010 언인스톨. 2) C:\Program Files\Embarcadero\RAD Studio\7.0 디렉토리 제거. Windows 7 / Windows Vista 사용자: 3a) C:\ProgramData\Embarcadero\RAD Studi..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