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코드 에디터의 블럭 인덴트 기능

전통적으로 Delphi/C++Builder에서 코드 에디터에서의 블럭 인덴트(Block Indent, 선택한 블럭 전체를 탭 만큼 밀기) 기능을 쓰려면, Ctrl+Shift+I 키(인덴트)와 Ctrl+Shift+U 키(언인덴트)를 써왔습니다. 그런데 2010 에디터에서는 이걸 Tab/Shift Tab 키로도 할 수 있게 했군요.

블럭 인덴트를 위해 Tab/Shift Tab 키를 쓰는 것은 비주얼스튜디오나 이클립스, 울트라에디트 등의 에디터의 기능인데요. 사실 이런 키 배열의 차이는 원래 아주 오래전의 양대 텍스트 에디터들의 키 배열로부터 내려온 것입니다. Turbo Pascal, Turbo C로부터 지금의 Delphi, C++Builder까지 볼랜드 계열의 개발툴에서 키 세팅은 워드 퍼펙트 계열에 속합니다.

물론 Delphi와 C++Builder의 구버전들에서도 에디터 세팅을 비주얼 스튜디오 모드로 설정해놓으면 이 Tab/Shift Tab 키가 먹습니다만(Tools -> Editor Options, Key Mappings 페이지에서 Visual Studio (TM) emulation을 선택), 그 대신 익숙하게 사용하던 다른 키 세팅들이 전부 다 작동을 안하게 됩니다.

어쨌든, 자잘한 기능이어서 본사 엠바카데로에서도 굳이 주요 기능으로 소개하지 않았던 기능입니다만, 사실 키 구성이 복잡한 Ctrl+Shift+I 보다는 Tab 키 한번 누르는 게 훨 편하고, 또 비주얼 스튜디오나 이클립스의 키 배열에 익숙하셔서 자꾸 Tab을 누르다가 코드를 날려먹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기능 추가가 되겠습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