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시 Windows 7/Vista에서 “Error executing…” 에러

아주 드물게, 윈도우 7이나 윈도우 비스타에서 델파이/C++빌더의 최근 버전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Error executing ‘C:\ProgramData\{7DE921C9-42C8-4DA3-8A44-043C3349FD1D}\Setup.exe’: 요청한 작업을 수행하려면 권한 상승이 필요합니다.

이 에러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건에 모두 부합할 경우만 발생합니니다.
1. 윈도우 7 혹은 윈도우 비스타
2. 관리자 계정으로 설치한 후 실행할 때는 일반 사용자 계정으로 실행
3. 설치 과정의 마지막 화면에서 “Automatically check for updates when…” 옵션의 체크가 되어 있는 상태로 설치 종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체크박스 옵션이 체크되어 있으면 실제로 IDE가 실행될 때 업데이트가 있는지 매번 체크하게 되는데요. 이 동작이 관리자 권한을 요구합니다. 그런데 실행하는 계정이 관리자 계정이 아니므로 UAC에 걸려서 에러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따라서 IDE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든지, 혹은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체크하지 않도록 설정을 바꾸면 이 에러 메시지가 뜨지 않습니다. 자동 업데이트 체크를 하지 않게 하려면, 레지스트리 에디터에서 아래의 레지스트리 키를 찾아간 후, HKEY_CURRENT_USER\Software\Embarcadero\BDS\8.0\AutoRun 아래에 있는 UpdateCheck 키를 통째로 날려버리면 됩니다.

자동 업데이트 체크를 하지 않으면 델파이 XE의 기동이 조금 더 빨라지는 부가적인 장점도 있기도 해서, 저도 자주 사용해야 하는 PC 한군데에서는 자동 업데이트 체크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