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phi/C++Builder 2007 비공식 패치 – Windows 7 디버깅 관련

Delphi/C++Builder 2007은 공식적으로 Windows Vista까지만 지원하며, Windows 7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Windows Vista와 Windows 7은 기술적으로 대단히 유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Windows Vista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은 Windows 7도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아서, Vista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었던 것이 Windows 7에서 오동작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데브기어와 본사인 엠바카데로의 공식적인 입장은, Windows 7에서의 정상 동작을 보장하려면 Delphi/C++Builder의 2010을 사용하여 개발하라는 것입니다.

Assertion failure

바로 이번에 알려드리는 핫픽스가 이런 경우의 문제인데.. Delphi/C++Builder 2007 버전은 물론 Vista에서 제대로 동작하지만, Windows 7에서는 몇가지 부분에서 오동작을 합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이 디버거인데요.

윈도우7 64비트 버전에서 Delphi/C++Builder 2007 버전으로 디버그중이던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할 때, 옆의 그림과 같이 Assertion failure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번에 공개된 비공식 패치가 바로 이 Windows 7에서의 디버거 오작동을 패치하는 것입니다.

RAD Studio 2007 Debugger Fix for Windows 7
http://cc.embarcadero.com/item/27521

비공식 패치이기 때문에, 자동 업데이트로 제공되지 않으며 알려주지도 않습니다. 반드시 수작업으로 다운로드하여 직접 파일을 덮어씌워야 합니다.

이와 동일한 문제에 대해 Delphi/C++Builder 2009 버전에 대해서는 지난 12월 7일에 공식 핫픽스 소식을 알려드렸었습니다.
http://blog.devquest.co.kr/imp/entry/DelphiCBuilder-2009-핫픽스-2

Delphi와 C++Builder의 2007 버전은, 아직 정상적으로 판매되고는 있으나 공식 지원은 종료된 상태입니다. 정확하게 따지면 디서포트(De-Supported) 상태입니다. 이번 패치가 ‘비공식’인 이유도 지원 기간이 끝났기 때문이구요. (반면 2009 버전은 현재 패시브 상태에 있어서, 핫픽스나 서비스 팩은 제공되지 않지만 기술지원은 되고 있습니다)

물론, Windows 7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Delphi/C++Builder 2010에서는 아무 해당 사항이 없는 얘기죠.

1 comment for “Delphi/C++Builder 2007 비공식 패치 – Windows 7 디버깅 관련

  1. 어떤 디버거의 오동작이 있는건가요 저도 지금 세븐을 쓰는데 린군이 만든 패치를 해서 쓰는뎁 가끔 디버깅시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뭐 예전부터 그랬던 적이 많은지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