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 초중급서 집필을 위해 도움을 요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얼마전부터 델파이 초중급서 집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개월 정도 집중적으로 작업을 해서 아웃라인을 만들고, 그 이후로 짬짬이 작업해서 수개월 내에 완성할 예정입니다.

이번 책의 주목적은, 델파이 입문자나 초급 개발자분들이 델파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실무에 투입되는 상황에서 부딛힐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최대한 제시하고 동시에 델파이를 익혀나갈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곤란하게도, 제가 초중급이 아니고 경험이 오래되다보니 어떤 부분에서 답답하고 어려워했었는지에 대한 기억이 거의 남아있지 않습니다. 제가 아는 것만 줄줄 쓴다면 책 한권 쓰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겠지만, 아무래도 초중급서를 그렇게 만들 수는 없거든요.

그래서 초중급 수준에 있는 분들로부터 의견을 받아 기본적인 흐름, 혹은 스토리라인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볼랜드포럼과 델마당,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 4년차 이하의 몇분들의 의견을 이미 받은 상태인데요.

답변을 받아보니 제가 기대했던 것보다 더욱 멋진 제안들이나 사례들을 많이 보내주셨습니다. 그래서, 이미 답변을 주신 분들께 양해를 구하고, 아예 설문 내용을 공개하고 추가로 의견을 더 접수하려고 합니다. 이 포스트의 아래에 설문 내용들이 있습니다.

아래 설문 내용에 대한 답변을 성의있게 써서 메일로 보내주신 분들께는 작은 성의로 출간될 책을 한권씩 보내드릴 것이며, 책의 서문에서 한 분 한 분 거명해서 감사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저도 제 개인의 사비를 들여서 하는 일이고 딱히 돈이 될 일도 아니라서, 큰 선물이나 혜택을 드리기는 어렵다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집필 가이드라인을 위해 제가 설문 답변을 필요로 하는 경력 연차는 최대 7년차까지이며, 델파이에 대해 경험이 적을 수록 더 환영입니다. 기한은 내일까지(6월 1일)이고, 최대 35명까지만 해당됩니다. (이미 답변을 받은 분들까지 합해서 총 50명입니다)

설문 작성시 유의 사항

아래 설문 내용에 대한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제일 먼저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제가 여러분께 가장 크게 기대하고 있는 것은 여러분이 ‘지금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몰라서 당황하고 어려움을 겪었던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의 집필 방향은 저나 여러분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줄줄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그렇게 한다면 책을 쓴다는 것이 결코 어렵지 않겠지요), 실제로 책을 보게될 델파이 입문자들이 부딛혀서 어려움을 겪을 문제들에 대해 최단시간 내에 도움을 줘서 유능한 초중급 개발자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급적 여러분이 해주셔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실무에 투입되었을 때, 1. 어떤 상황에서 어떤 문제에 부딛혀서 당황했는지, 2.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했는지, 3. 실제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넘어갔는지, 4. 그런 해결책이 훗날 다시 문제가 생겨 재작업을 하지는 않았는지, 이런 부분에 대한 기억을 되살려 제게 전달해주시는 일입니다. 다음주부터 여러분들께 이 부분을 질문드리겠습니다. (물론 이번에 답변 주셔도 됩니다)

아래의 질문 내용들은 여러 부문들에 대해 질문을 하고 있으므로, 여러분 각각에겐 해당 사항이 없는 질문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당연한 것이므로 이해되는 항목만 최대한 성실히 답변해주십시오. 조금 쑥스럽거나 챙피하더라도 최대한 솔직히 써주시기를 부탁드리구요. 답변이 곤란하거나 한 질문들은 회답해주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러분 개개인의 답변 내용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회신을 주시면서 덧붙여서 이번에 질문하지 않은 내용들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의견을 주셔도 됩니다.

설문 본문

1. 성함과 나이, 최종 학력, 전공 학과를 써주십시오.2. 현재 사용중인 델파이의 버전 넘버와 에디션(엔터, 프로 등)을 알려주시고, 이전에 사용해본 다른 버전들이 있다면 함께 알려주십시오.

3. 현재 일하고 계신 회사의 업종은 어떻게 됩니까? (정확한 업체명까지 알려주시면 더 좋습니다)
현재 소속 회사가 없을 경우 마지막으로 일했던 업체의 업종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4. 델파이를 사용한지 얼마나 되셨습니까? (몇년 몇개월)
(중간에 델파이를 사용하지 않은 기간이 있을 경우 제외한 기간을 알려주세요)

5. 델파이 언어 자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해서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었거나 사후에 알게된 델파이 문법이 문제 해결에 더 나았을 거란 것을 뒤늦게 알게 된 경우가 있습니까? 있다면 그에 대해 비교적 상세히 알려주십시오.

6. 델파이 이외에 사용하실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습니까? 실무에서 사용해봤거나 실무에서 사용 가능한 수준인 언어만 써주세요.

7. 위 4번 항목에서 답변한 언어들 중 델파이를 쓰기 이전부터 알고 있던 언어가 있으면 알려주십시오.

8. 현재 직장에서 함께 델파이를 사용하는 개발자가 더 있습니까?
있다면 몇 명이며 그중 본인보다 수준이 높다고 생각되는 개발자와 낮다고 생각하는 개발자의 수는 각각 몇 명입니까.

9. 서드파티 컴포넌트를 어느 정도 사용하십니까? 현재 사용중이신 서드파티 컴포넌트를 아시는 대로 모두 써주십시오. 또 과거 써봤지만 지금 당장은 쓰지 않는 컴포넌트가 있다면 별도로 나누어서 알려주십시오.

10. 웹 개발을 해보셨거나 향후 웹 개발을 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까?
만약 해보셨다면 어떤 기술을 이용하여 웹 개발을 진행하셨는지 알려주십시오.

11. 멀티티어 개발을 해보셨거나 향후 멀티티어 개발을 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까?
만약 해보셨다면 어떤 기술을 이용하여 멀티티어 개발을 진행하셨는지 알려주십시오.

12. 데이터베이스 관련 개발을 해보신 경우, 어떤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했는지(ex. 오라클, mdb 등), 어떤 기술로 연결했는지(ex. BDE, dbExpress, ODAC)를 알려주십시오.

13. SQL을 사용해보셨거나 향후 사용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까?

14. SQL을 사용해보셨다면, 스스로 판단하기에 어느 정도 레벨이며 최대 몇 라인 정도의 SQL문을 작성해보셨는지 알려주십시오.

15. 업무에서 레포트(양식 인쇄) 개발을 해보셨거나 향후 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까?
레포트 개발을 해보신 경우, 어떤 레포트 컴포넌트를 사용했는지, 그리고 개발한 레포트의 개수는 몇 개나 되는지 알려주십시오. 또한 향후 다른 레포트로 바꾸려고 계획중이라면 어떤 레포트인지도 알려주십시오.

16. 장비 제어 개발을 해보셨거나 향후 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까?
해보셨다면 어떤 장비 관련 작업인지, 얼마나 해보셨는지 등을 알려주십시오.

답변을 보내주실 메일 주소는 Jeehoon.Imp.Park 골 지메일닷컴 입니다.

2 comments for “델파이 초중급서 집필을 위해 도움을 요청합니다

  1. 아래 페이지번호를 클릭해도 항상 첫페이지만 보입니다. / Chrome입니다.

    • 헉 그러네요~ 원인을 찾아보고 수정하겠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